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1.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
원격교육에서의 가르침은 개별화되고(독립적)
학습은 학습자에게 달려있다.(자율적)
그리고 학습자에게 다양한 시간, 장소, 내용, 방법을 다양하게 선택할수 있다.
2. 교수의 산업화 이론
교재의 생산, 분배과정 및 조직 차원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것은 독일의 학자 Peters Otto 가 제안한 이론이다.
원격교육은 전문가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설계되어 탄생한 교재를
대규모의 학습자 집단에게 제공하고, 관리하며, 평가한다는 것이다.
3.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이론
스웨덴 Baath,J.A 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오수벨의 선행조직자모형,
가네의 교수모델들이 원격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
교수-학습활동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학습자와 교재, 학습자와 튜터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관련연구 (0) | 2008.05.07 |
---|---|
매체와 원격교육 (0) | 2008.05.07 |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 2008.05.07 |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 2008.05.07 |
개념정리 (0) | 2008.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