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1.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

  원격교육에서의 가르침은 개별화되고(독립적)

  학습은 학습자에게 달려있다.(자율적)

  그리고 학습자에게 다양한 시간, 장소, 내용, 방법을 다양하게 선택할수 있다.

 

 2. 교수의 산업화 이론

  교재의 생산, 분배과정 및 조직 차원의 특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것은 독일의 학자 Peters Otto 가 제안한 이론이다.

  원격교육은 전문가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설계되어 탄생한 교재를

  대규모의 학습자 집단에게 제공하고, 관리하며, 평가한다는 것이다.

 

 3.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이론

  스웨덴 Baath,J.A 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오수벨의 선행조직자모형,

  가네의 교수모델들이 원격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

  교수-학습활동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학습자와 교재, 학습자와 튜터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관련연구  (0) 2008.05.07
매체와 원격교육  (0) 2008.05.07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2008.05.07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2008.05.07
개념정리  (0) 2008.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