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이란?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등과 같은 개념이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하므로 결과인 본능(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 이론

(1) 스키너의 생애

 존 왓슨(John Watson)이‘행동주의의 아버지’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으며, 스키너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는 쾌활하고 아름다웠으며 선에 대한 확고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다. 스키너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썰매, 마차, 그네 등 물건을 만드는 것을 즐겼다.

 그는 자신이 좋아했던 조그마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헤밀튼 대학에 진학했다. 그 곳에서 스키너는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자신의 음악, 미술, 작문과 생물학에 대한 식견을 높이 평가한 한 가정에서 가정교사를 하기도 했다. 대학 졸업 후 그는 작가가 되려고 했다. 그러나 졸업 후 2년 동안 자신이 쓴 작품에 대해 실망하였으며 자신이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다가 1928년 가을에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 입학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은 후 5년 동안 하버드 대학에 머물면서 연구를 계속했다. 그 후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를 하다가 1945년에 인디아나 대학의 심리학 과장이 되었다. 1948년에 그는 다시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2)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

1) 스키너 상자 실험과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행동의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스키너 상자란 동물실험을 위한 조종 장치로써 쥐나 다른 동물이 먹이를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도록 훈련시키는 장치이다.

 

2) 조작적 행동

 환경조작을 통해서 어떤 결과를 낳는 행동을 말한다. 즉 스키너 상자 실험과 같이 조작적 조건을 주어서 습득하게 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한다.

 

3) 기본원리와 주요개념

① 강화 : 특정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 중에서 행동재현 가능성을 높어주는 것이다.

- 긍정적 강화 :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주어졌을 때 또는 그 상황에 가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으로 즐거운 결과를 낳게 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를 말한다.

- 부정 강화 : 어떤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제거했을 때 또는 그 상황에서 감해졌을 때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이는 자극으로 혐오적 결과를 제거하여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를 말한다.

② 벌 : 사람에게 그가 원하는 어떤 것을 빼앗아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줌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특정 행동에 뒤따른 결과 중에서 행동재현 가능을 낮추는 것을 말한다.

- 혐오적 자극의 제시 ; 혐오적인 자극을 제시함으로 행동재현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가하는 벌 : 제 1종의 벌)

- 유쾌한 자극의 철회 : 유쾌한 자극을 철회시킴으로 행동재현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감하는 벌 : 제 2종의 벌)

 

③ 강화계획 : 행동증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를 말한다.

㉠ 계속적(연속적) 강화계획 :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어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소거나 벌의 영향을 받기 쉬워 행동을 유지하는데에는 좋지 않다.

㉡ 간헐적 강화계획 : 가끔씩(예측할 수 없는 시간 간격으로) 강화를 하여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학습된 행동을 유지 하는데에 보다 유용하다.

- 고정간격 강화 계획 : 정해진 시간 간격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한 시간을 경화하지 않으면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해도 먹이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된 강화계획. 예) 고정급(월급), 일당, 정기시험 등

- 변동(가변)간격 강화계획 : 강화시행 간격이 다르며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이 지난 후 강화한다. 언제 강화가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가변간격 강화 아래서는 완만한 반응율을 나타내고 천천히 소거된다. 예) 낚시

- 고정비율 강화계획 : 특정한 수의 반응이 일어날 때만 주어지는 강화계획으로 높은 수준의 조작적 반응을 야기한다. 예) 성과급 보수제도

- 변동(가변) 비율 강화계획 : 평균적으로 정해진 어떤 수의 반응이 일어나 후 강화하는 것으로 다음 강화가 언제 일어날지 예측 할 수 없음으로 반응율은 높고 지속적이다. 예) 도박행위에서 딸 수 있는 확률

④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 강화

㉠ 일차적 강화(무조건 강화) : 강화 속성을 가진 사건이나 대상으로 학습과 무관하다.

㉡ 이차적 강화(조건화된 강화) : 일차적 강화물과 계속 짝지어진 중립적 자극으로 그 자체가 강화물이 되는 것이다. 인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⑤ 소거와 자발적 회복

㉠ 소거 : 강화물을 계속 주지 않을 때 반응의 강도가 감소되는 것,

㉡ 자발적 회복 : 소거가 일어난 다음에 실험동물을 잠시 동안 옛날의 거처로 옮겼다가 다시 실험장면에 데리고 왔을 때 추가훈련이 없이도 얼마동안 다시 학습된 행동을 한다.

⑥ 행동조성(형성, 조형 shaping)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점진적으로 학습되는데 이를 행동에 대한 점진적 접근이라 하고 이 대표적인 개념으로 행동조성을 들 수 있다. 행동조성은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하도로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3) 스키너 이론의 평가

① 스키너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으며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것을 제공.

②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인간의 내적, 정신적 특성을 배제함.

③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중성을 무시함.

④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것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관련연구  (0) 2008.05.07
매체와 원격교육  (0) 2008.05.07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2008.05.07
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0) 2008.05.07
개념정리  (0) 2008.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