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의의
  Bruner의 발견학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Ausubel에 의하면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생들에게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할 경우 발견학습에 의한 것보다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지도가 된다는 주장이다.
  이때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배운 학습과제와 논리적으로 연관시켜 제시해야만 학생들이 기계적인 암송을 하지 않으며, 학습과제를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

2. Ausubel의 학습지도법 분류
  Ausubel은 학습지도법의 형태를 학생의 수용-발견의 차원과 기계적 학습과 유의미학습의 2차원으로 분류하고 있다. Ausubel은 이 두 가지의 차원을 양축으로 하여 학습지도법의 형태를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수용학습
발견학습
유의미 수용학습
기계적 수용학습
유의미 발견학습
기계적 발견학습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정리하여 학생에게 제시하며, 학생들은 그것을 기존에 배운 내용과 관련시켜 기억한다.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정리하여 학생에게 제시하며, 학생은 그것을 기계적으로 기억한다.
교사가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하며, 학생들은 그것을 기존에 배운 내용과 관련시켜 기억한다.
교사가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하며, 학생들은 그것을 기계적으로 기억한다.
▶ 오수벨은 위의 4가지 형태의 학습지도 방법 중에서 교사가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제시하며, 학생들은 그것을
  과거의 학습과제와 연관시켜 기억하는 유의미 수용학습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

3.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1) 유의미 학습과제
유의미 학습과제는 유의미한 아이디어의 집합체라고 하며, 논리적으로 유의미가를 가진 학습과제를 말한다. 이는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닌 과제를 말한다.
  -실사성 :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구속성 : 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지면 그렇게 맺어진 관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
학습과제가 구속성과 실사성을 지니고 있을 때, 학습자는 그것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의미있게 관련지을 수 있으며, 그 때 그 과제는 논리적 유의미가를 갖는다고 한다.

2)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① 인지구조
  학습자의 의식 내부에 존재하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통합적․위계적으로 조직한 집합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지구조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기존의 인지구조를 포섭하는 매개기능을 하는데 오수벨은 이 과정을 포섭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② 인지과정 포섭
  포섭이란, 유의미한 학습과제를 기존 인지구조에 통합하는 것으로 포섭한다는 것은 곧 학습한다는 것과 같다.
 ㉠종속적 관계의 포섭: 기존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관련정착의미가 주어진 명제보다 포괄적이며 일반적일 경우
   -파생적 포섭: 학습자료가 이전에 학습한 일반적 명제를 지지하거나 예시해주는 관계에 있을 때
   -상관적 포섭: 새로운 학습과제가 이전에 학습된 명제에 대한 연장, 정교화, 수정의 성격일 경우
 ㉡상위적 관계의 포섭: 기존의 관련정착의미 보다 새롭게 주어진 명제가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경우
 ㉢연합적 관계의 포섭: 주어진 명제와 기존의 관련정착의미 사이에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포섭하는 관계

3) 명제의 재생․파지․전이
종속변인
  1. 명제의 재생
  2. 명제의 파지
  3. 명제의 적용(전이)
유의미
매개변인
1. 기존의 조직된 인지구조
2. 포섭과 동화의 인지과정
학습을 통해 얻어지는 산물인 개념, 명제, 정보 등의 학습도는 재생․파지․전이이다.
독립변인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

4.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1)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은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이를 세분화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시켜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2)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 : 새 과제의 학습을 임할 때 현재까지 학습해온 내용을 요약, 정리해주면 학습은 촉진된다.

4)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학습내용이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후행학습에 관련된 선행조직자의 역할)

5) 학습준비도의 원리 :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 뿐 아니라, 학습자의 발달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6)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는 새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학습과제의 제시에 앞서 제공되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자료를 말한다.
  -설명선행조직자: 포괄적이고 일반적이며 추상적인 상위개념으로 구성된 것으로 최상위의 위계적 체계를 형성해 주어 후속 학습과제에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해 주어, 그 자체가 포섭자의 기능을  한다.
  -비유선행조직자: 학습할 내용을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비유하는 도입문을 말한다.
  -도식선행조직자: 조직자의 내용을 산문의 형태가 아닌 디아그램으로 나타낸 조직자로서, 중요한  개념요소들간의 상호관계를 제시하는 경우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오수벨은 유의미 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방법으로서 “선행조직자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즉, 새로운 학습내용을 학습할 경우에 그 내용을 포섭하고 있는 “매우 일반적이고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먼저 제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단계
내용
1단계 : 선행조직자 제시
  1. 수업의 목적을 명료화 시킨다.
  2.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3.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을 연관시킨다. 
2단계 : 학습과제 및 자료제시
  1. 학습과제의 구속성과 실사성을 분명히 한다. 
  2. 학습자료의 논리적 조직을 명확히 한다.
  3. 자료를 제시한다.
  4. 점진적 분화의 원리를 적용한다.
 
3단계 : 인지적 조직화의 강화
  1. 통합원리를 사용한다.
  2. 능동적인 수용학습을 고무한다.
  3. 주제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을 취한다.
  4. 학습 내용을 명료화시킨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수업목표를 정확히 하고 선행조직자를 제시한다. 수업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그전에 학습자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수준에 적합한 수업목표가 선정되어야 한다. 수업초기에 제시되는 선행조직자는 학습자가 이전에 배운 학습 내용을 기억하고 회상해 내는 데 도움을 준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학습과제 및 자료가 제시되는데 여기에서 학습과제는 유의미가를 가져야만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관련 지워진다. 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제시된 것이 점진적 분화의 원리이다.
  세번째, 수업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내용이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관련되었다는 가정 하에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요점을 정리해 준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가 앞에서 학습한 내용과 통합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지금까지 배운 사실, 개념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고 개념들간에 불일치성을 파악하여 이들 사이에 의미 있는 연관이 지어지도록 설명과 질문을 통해 수업을 마무리짓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 관련연구  (0) 2008.05.07
매체와 원격교육  (0) 2008.05.07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2008.05.07
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0) 2008.05.07
개념정리  (0) 2008.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