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매체와 원격교육

5강: 매체와 원격교육 

 

1.인쇄매체- 초기에는 교수자가 가르칠 내용을 우편으로 보내면 학습자가 공부하고 질문이 있으면 다시 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원격교육에서 인쇄매체가 체계적으로 활용된 것은 개방대학과 같은 원격교육기관이 설립되고난 후이다. 컴퓨터가 발달한 지금 시대에도 인쇄매체는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쇄매체는 구하기 쉽고, 사용하기에 쉽고 , 가지고 다니기 쉽고, 경제적이며, 학생과 교사에게 친숙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학습자에게 일정한 수준의 읽기 능력을 요구되는 인지적 부담을 주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2.방송매체-  방송매체의 발달은 사회, 문화적으로 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1920년 미국 펜실베니아 피츠버그주에서 세계최초로 텔레비젼 방송이 시작되었다. 교육에 활용된 방송매체는 대중화된 원격교육을 실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방송매체는 오디오 매체와 영상매체로 분류될 수 있으며, 대중성, 동시성, 속보성, 비문자성, 시간성, 공공성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3.텔레컨퍼린싱- 텔레컨퍼린싱이란 두 지역이상을 전화선, 위성, ISDN,케이블로 연결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으로 인하여 원격교육에서 상호작용실현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원격교육에서는 음성강의 시스템, 음성- 그래픽 강의 시스템, 영상강의 시스템이 활용되어 왔다.

 

4.컴퓨터- 원격교육의 제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교슈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의 부족을 보완해 준다.

1)1970년대= 원격교육기관의 학사업무처리를 용이하게 할 행정적인 목적으로 컴퓨터 활용

2)1980년대 = 영국개바대학등 선진국의 원격교육 기관에서 컴퓨터 보조수업을 활용

3)1990년대=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격 교육 등장 . 원격교육이 확산되는 계기가 됨

4)1990년말= 이러닝의 급속한 확산. 사이버 대학, 가상대학등의 이러닝 기관들이 실립되기 시작함. 유아교육, 대학교육, 기업교육등 평생교육에 활발히 활용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체제  (0) 2008.05.07
원격교육 관련연구  (0) 2008.05.07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2008.05.07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2008.05.07
원격교육의 3가지 이론  (0) 2008.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