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원격교육 관련연구

 6강- 원격교육 관련연구

 

배경

100년의 세월을 거치면서 원격교육은 다음과 같은 주제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1. 원격교육의 철학과 개념, 이론들에 관한 연구

            2. 원격교육 학습자의 특성과 성취도에 관한 연구

            3. 원격교육 교재개발과 관련된 연구

            4. 원격교육 체제에 관한 연구

            5. 원격교육의 조직과 관리에 관한 연구

            6. 원격교육의 비용효율성에 관한 연구

 이러한 연구들 중에 '원격교육 학습자 관련 연구'와 원격교육교재에 관련된 연구인 '매체 관련 연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학습내용

 

1)학습자 관련 연구 

 원격교육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학습자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원격교육 학습자에 관한 연구는 '어떤 사람들이 원격교육을 선택하는가?, 원격교육에서 어떤 학습자들이 성공하고 어떤 학생들이 실패하는가?, 원격교육은 개방정이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이는 원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재개발, 원격교육 제도와 정책에 영향을 끼쳐왔다.

 

2)매체관련 연구

 원격교육의 기본적인 특성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서로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 속에서 교육이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매체이다. 그래서 어떤 매체를 선정하여 활용할 것인지, 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 피터스(Peter,1998)는 원격교육이 체계적으로 확립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개발 및 평가 연구, 사회과학 연구 분야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성을 지적한다.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의 장단점  (0) 2008.05.07
원격교육체제  (0) 2008.05.07
매체와 원격교육  (0) 2008.05.07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2008.05.07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2008.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