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개념정리

1강 원격교육의개념

 

 1.원격교육의 배경

 교육을 제공할때 거리가 멀거나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생겨나게 되었다.

 

 2.원격교육의 개념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적으로 떨어져서 교수- 학습 활동을 하는 교육의 형태이다.

 

 3.4가지요소

 교육에는 교수자, 학습자, 교육내용, 교육방법이라는 4가지 요소가 있다.

 원격교육에는 교수자, 학습자, 교육내용의 3가지 요소에 매체라는 요소가 가미되어 3가지 요소의 활용 형태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1)어떤 관계를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① 매체를 통해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물리적인 거리를 줄이는 것을 강조

 ② 원격교육이 설계되고 운영되는 과정적 특성에 초점을 맞춤

 ③ 교수자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

 

 

 2강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평생교육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시기를 놓쳐서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에 원격교육이 가미되었을 때에 효과는 실로 크다. 평생교육과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 패러다임, 열린교육, 성인교육 강조라는 추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원격교육은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들에게 확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질 좋은 교육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원하는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3강.원격교육의 발달

 

 인쇄매체가 발달하기 이전- 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화하면서 교육

 인쇄매체 출연과 확산- 주교재인 책이 있고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

 라디오 보급- 교수자가 라디오를 통해 음성으로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전달

 텔레비전보급- 교수자가 텔레비젼을 통해서 동영상으로 강의

 CD- ROM보급- 학습자 혼자 CD-ROM으로 학습

 컴퓨터 네트워크 보급- 교수자와 학습자가 컴퓨터로 의사소통하면서 교수- 학습을 진행

 인터넷 보급 - 교수자와 학습자가 컴퓨터로 전세계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교수-학습을 진행

 

 

 1.원격교육의 발달

 

 1)우편통신시절

 19세기부터 본격적으로 등장, 인쇄매체를 활용하였는데 이것은 일방적인 우편강의였다. 독립학습, 개별학습을 강조한 것이다.1840년- 아이작 피트맨 경이 속기교육을 위해 우편통신을 이요한 교육이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1856년 - 프랑스와 독일에서 연어학습을 위해 우편통신매체를 교육에 활용

 1880년 - 영국캠브리지 대학에서 우편통신으로 학위를 주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1892년 - 미국의 Harper가 시카고 대학에서 우편을 통해 대학교육과정을 전달해주는 기관 설립

 1906년 - 미국의 Beltmore의 Calvert학교에서 4명의 학생에게 우편통신을 활용해 홈스쿨링 제공

 

 2)대중매체를 통한 원격교육

 인쇄매체의 단점을 보완하고 대중매체를 활용하게 되었다.  이 교육은 동시에 많은 사람들을 교육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1911~1922년-시작되었다.

 1925년- 아이와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하는 라이도 교육과정을 제공

 1934년 -아이오와 대학에서 일부교과목을 텔레비젼 방송으로 개시

 2차세계대전이후 - NBC방송이 존스홉킨스 대학의 교육과정을 전달 CBC가 세서미 스트리트 방송시작

 

 3)컴퓨터를 통한 원격교육

 이전의 원격교육의 상호작용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1980년대 컴퓨터 산업이 발달하게 되면서 컴퓨터 통신 cd-rom등을 활용하게 되었다. 이것은 양방향적이고 시공간을 초월한 동시적, 비동시적 학습을 강조한다.

 

 

 2.Moore의 상호작용 분류와 설명

 

 1) 학습자와 교수간의 상호작용-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내용전문가인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육행위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교수자의 답변등이 여기에 해당

 2)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3) 학습자와 학습내용간의 상호작용- 교육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로 학습자가 가진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함, 과거 우편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는 학습자와 학습내용간의 상호작용만이 존재하였음

 

 

 3.e-learning (인터넷과 같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

 

 1990년대 이후 등장하였다. 원격교육의 보다 빠른 확산을 경험하였고, 인터넷. 웹을 원격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사이버 대학, 온라인 기업교육, 가상교육, 웹기반 교육등이 빠르게 확산되었다.

 

 1) 웹기반 교육

 ① 하이퍼텍스트의 근본개념에서 출발한 체제

 ② 개방된 체제

 ③ 사람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성을 가진 체제

 

 

 4.원격교육의 전망

 

 1) 평생교육실현: 유아에서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에게 교육제공

 2) 교육의 기회 확대: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 제공

 3) 수요자 중신의 교육: 원하는 내용을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필요한 때에 제공

 4) 학습 공동체 구축: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환경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