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 원격교육체제
배경- 원격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육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교육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위해서는 모든 요소들, 환경이라든지, 매체라든지, 교육내용 모두가 중요하다.
1. 원격교육 체제
1)체제(system)의 정의
-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이다.
-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이다.
[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2.원격교육의 구성요소
<무어와 커슬리의 원격교육 체계모형>
자원 --> 설계 --> 전달 --> 상호작용 --> 학습환경
(이것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1)자원= 학습자요구, 조직, 이론/역사, 철학
2)설계= 교수설계, 매체, 프로그램, 평가
3)전달= 인쇄, 오디오/비디오테잎, 라디오/텔레비전, 오디오컨퍼런싱, 비디오컨퍼런싱, 컴퓨터 네트워크
4)상호작용= 교수자, 튜터, 행정스텝, 다른학습자
5)학습환경= 직장, 집, 교실, 학습센터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자원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란 질문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은 학습자들이 무엇을 배우길 원하며, 기관/조직차원에서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가?와 관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