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원격교육~*

원격교육 정리

제1장 원격교육의 특성과 개념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공간적. 시간적으로 분리된 가운데 이루어지고, 이들간의 거리를 좁히고 상호작용을 보장하기 위해 인쇄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며, 교수설계, 자료개발, 전달 등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산업조직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교육 형태이다.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비교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인쇄교재, 카세트 오디오, 비디오, 화상시스템, 컴퓨터 등  기술적인 교수매체 활용수업을 한다.(전통적 교육-면대면 수업)

 

2.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 (시,공간적 함께 있어야 함)

 

3. 학습자의 구성면에서 거리상 떨어져 있고, 성별, 나이, 직업등 이질적이다. (같은 지역 거주하는 동질적인 집단)

 

4. 보고서, 시험답안, 화상, 채팅, 이메일 등을 매개로 한 상호작용을 한다. (직접적 상호작용)

 

5. 개인학습자가 스스로 공부한다.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많고, 동료학생들과의 협동학습이 많다.)

 

6. 비용구조면에서 자본집약적이고 학생 수보다는 코스 생산비용과 관련성이 높다. (노동집약적이고, 학생 수와 직접적 관련된 비용구조)


 

제 2장 원격교육의 발달단계

 

1.제1단계

 우편을 이용한 통신교육으로 교육내용을 우편으로 배달한 후 공부한 내용을 다시 받아 수정, 보완 해주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보다 조직적인 통신교육은 19세기 중엽 독일의 어학 통신교육 강좌에서 시작하여 스웨덴, 영국, 미국 등으로 발달하였다. 이 때는 통신교육만을 본격적으로 제공한 기관에서부터, 기존 대학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통신교육을 제공한 형태로까지 다양화되어 전통적 면대면 공교육을 대신하는 형태로 활용하였다.

 

2.제2단계

 방송을 이용한 대중 원격교육으로 방송 등의 대중매체가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발전되었다.  우편을 이용한 인쇄교재는 물론, 라디오와 TV등의 전파매체나 전화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가가 매체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량의 정보를 많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어 원격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3.제3단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상호작용적 원격교육으로 정보통신공학의 발전은 인쇄교재와 대중 전파매체를 사용해 온 원격교육의 방법과 역량을 보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컴퓨터, 컴퓨터 매개통신, 쌍방향 케이블 TV, 통신위성, 각종 원격통신회의체제등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를 주로 사용하였다. 특히 평생학습사회가 추구하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제 3장 원격교육의 구성개념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 (대화, 구조, 자율의 의미와 중요성)


1. 대화

 원격교육에서 대화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직.간접적 구두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직. 간접적 의사소통은 지식과 학문을 구성하는 요소의 일부가 된다는 점이 있다. 또한 독립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고 적용하며, 합리적 사고방식을 시험해보고 증명하기, 나-그것의 관계(주체-객체관계)는 나-당신의 관계(주체-주체관계)로 변한다.

 또한 대화는 사람들로 하여금 직접적으로 접촉하게하고 자신의 결정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한다. 대화는 원격교육의 교육학적 구조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원격교육에서 대화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출석수업, 코스상담, 학습센터 운영, 학생자치 학습동아리의 운영 등이 있다.


1) 출석수업

 원격교육에서 대화학습의 특징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다른 학생들과 접촉할 수 있는 캠퍼스의 생활을 맛보게 해 주는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출석수업 기간은 집중적인토론, 의견교환, 공동문제해결, 이미 학습한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조명하기, 그리고 지식의 응용 등을 위해 사용해야 할 것이다.


2) 코스상담

 원격대학에서 학생과 대학 사이의 지속적인 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코스상담사는 원격학생들의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개별적인 학사상담을 비롯하여 직업안내, 원격교육 코스등록안내, 재정문제해결 등을 담당한다.

 학사상담은 원격학생들에게 계속성, 안정감, 긴장감, 실재감을 주기 때문에 원격대학에 통합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코스상담자와 원격학생들 사이의 대화는 친근하고 때로는 비밀이 보장되는 가운데 진행되며, 상호간에 합의된 장소, 또는 전화나 편지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3) 학습센터

 학생들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상대에는 학습 센터에서 상담을 담당하고 있는 튜터들이 있다. 학생들은 튜터와 개별적으로 대화하기도 하고, 집단으로 만나기도 한다. 튜터들은 가끔 정규수업을 담당하기도 하고, 보충강의를 하기도 하며, 세미나를 인도하기도하고, 토론에서 사회를 보기도 한다.


4) 학생자치 학습동아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교수-학습에 관한 문제를 토론을 통하여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고,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 대화는 비형식적이며, 인터넷을 통해 만나는 인터넷 동아리들도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 방송통신대학교의 동아리 활동는 매우 활발한 편이며, 일부 동아리출신은 졸업률이 9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구조

 구조는 교과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학습 내용이 위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통제되고 관리, 평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원격교육 상황에서의 구조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다.

 원격교육에서 구조화된 학습이 수용된 것은 첫째, 대학교육도 산업체의 생산처럼 합리적으로 계획되고, 체계적으로 개발되며, 치밀하게 통제되고, 실험결과를 활용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둘째, 뛰어난 대학교수와 경험 많은 전문가가 협력하여 최고급의 교수-학습자료를 개발, 제공할 수 있다. 셋째, 보다 많은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구조화된 원격교육 코스가 합리적 계획, 체계적 개발, 경험적 검증 및 계속적 평가 등의 원리에 의해 성공한 사례는 영국의 OPEN UNIVERSITY를 들 수 있다.


3. 자율

교육에서의 자율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인식하고 목표를 결정하며 내용을 선택,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조직, 수행해 나가는 학습자 중심적인 교수-학습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율, 자발성은 원격교육,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개념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자율과 구조화의 조화가 필요하다.


제 4장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보는 원격교육의 핵심

 정보통신매체가 발달하면서 더욱 설득력이 생긴 이론으로 원격교육의 핵심적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다. 원격교육의 상호작용이 교재와 학습자, 학습자와 튜터 간의 상호작용이었지만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토론 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베츠는 원격교육의 핵심을 쌍방향 상호작용으로 보며 학습자와 교재, 학습자와 튜터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한다.

*홈버그는 원격교육을 ‘안내된 교훈적 대화’로 설명하고 원격교육이 교재를 통하여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활동임을 주장하면서 교재를 통하여 개별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기쁨을 증가시키면서 교훈적 대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대니얼은 원격교육을 인쇄교재나 방송 등을 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하는 활동이라는 ‘독립적 활동 부분’과 튜터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면서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상호작용적 활동 부분’으로 설명하면서 원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적으로 독립적 학습만으로 설계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였다.

*스와트 역시 원격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학습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재만을 통해서는 부족하며 그 중간 장치로 학습자 지원 서비스가 필수적임을 지적하였다. 학습자 지원 서비스에는 면대면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와 매체를 이용한 쌍방향 상호작용이 포함된다.


제 5장 원격교육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원격교육 환경에서 학습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학습자의 특성과 이에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이 중요한 변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동기수준이 높고, 목표의식이 뚜렷한 학습자인 경우 성공률이 높았으며, 추상성과 독립성이 높은 성향을 가진 학습자가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매개통신을 이용한 원격교육의 경우 물리적 접근환경이 우수하고, 기술적 지원과 상호작용 측면의 지원이 잘 되었던 경우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가 높았던 것으로 보고 되었다. 그러나 연령이나 성별의 차이, 거주지, 특정 학습양식이 원격교육에의 성공 여부와 긍정적으로 관련된다는 일관서 있는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평~생교육~* > 원격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의 장단점  (0) 2008.05.07
원격교육체제  (0) 2008.05.07
원격교육 관련연구  (0) 2008.05.07
매체와 원격교육  (0) 2008.05.07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0) 2008.05.07